[flutter] 플러터(flutter_ble_lib)을 사용해 블루투스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플러터(flutter)는 개발자들이 효율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입니다. flutter_ble_lib은 플러터에서 블루투스 기기와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해주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제 블루투스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flutter_ble_lib을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pubspec.yaml 파일에서 dependencies 섹션에 아래와 같이 추가해주세요.

dependencies:
  flutter_ble_lib: ^<version>

다음으로, 블루투스 기기와의 연결을 설정해야 합니다. flutter_ble_lib은 BleManager 클래스를 제공하며, 이 클래스를 사용하여 기기와 연결하고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flutter_ble_lib/flutter_ble_lib.dart';

// 블루투스 기기 연결
var bleManager = BleManager();
bleManager.createClient(); // 블루투스 클라이언트 생성

// 기기 스캔
bleManager.startPeripheralScan().listen((scanResult) {
  // 원하는 블루투스 기기를 찾았을 때 처리할 로직 작성
  var peripheral = scanResult.peripheral;
  if (peripheral.name == '원하는 기기 이름') {
    bleManager.stopPeripheralScan();
    connectToDevice(peripheral); // 기기에 연결
  }
});

// 기기에 연결
void connectToDevice(Peripheral peripheral) async {
  await peripheral.connect().then((_) {
    // 연결된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해 리스너 등록
    peripheral.observeCharacteristic(characteristic).listen((data) {
      // 데이터를 처리하는 로직 작성
      var receivedData = data.value.toString();
      print(receivedData);
    });
  });
}

위 예제 코드에서는 먼저 BleManager를 생성하고 블루투스 클라이언트를 초기화합니다. 그 다음 startPeripheralScan() 함수를 호출하여 블루투스 기기를 스캔하고 원하는 기기를 찾았을 때 connectToDevice() 함수를 호출하여 기기에 연결합니다. 연결된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수신하기 위해 observeCharacteristic() 함수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신하는 리스너를 등록합니다.

위의 코드는 간단한 예제일 뿐이며, 실제로는 기기와의 연결 상태를 관리하거나 데이터를 처리하는 로직을 추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flutter_ble_lib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블루투스 기기와의 통신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flutter_ble_lib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