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flutter_ble_lib)에서 블루투스 기기와의 연결 설정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플러터 개발을 위해 flutter_ble_lib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블루투스 기기와의 연결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패키지 추가 프로젝트의 pubspec.yaml 파일에 flutter_ble_lib 패키지를 추가합니다. 아래와 같이 dependencies 섹션에 패키지를 추가합니다.

    dependencies:
      flutter:
        sdk: flutter
      flutter_ble_lib: ^x.x.x   # 패키지 버전
    

    참고: 현재 사용 가능한 최신 버전의 패키지를 확인하려면 https://pub.dev/packages/flutter_ble_lib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라이브러리 가져오기 import 'package:flutter_ble_lib/flutter_ble_lib.dart'; 문을 사용하여 flutter_ble_lib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를 가져옵니다.

  3. 블루투스 디바이스 스캔 flutter_ble_lib를 사용하여 주변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스캔합니다. 다음 코드를 사용하여 스캔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BleManager _bleManager = BleManager();
    
    void startScan() {
      _bleManager.createClient();
      _bleManager.startPeripheralScan().listen((scanResult) {
        // 스캔 결과 처리
        print('Scanned device: ${scanResult.peripheral.name}');
      });
    }
    

    스캔 결과는 scanResult 매개변수로 받게 되며,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연결 설정 스캔 결과에서 원하는 블루투스 디바이스를 선택한 후, 해당 디바이스와의 연결을 설정합니다. 아래 코드를 사용하여 연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void connectToDevice(Peripheral peripheral) async {
      await _bleManager.connect(peripheral);
      if (await _bleManager.isConnected()) {
        // 디바이스와의 연결이 설정됨
        print('Connected to device: ${peripheral.name}');
      }
    }
    

    위 코드는 선택한 블루투스 디바이스와의 연결을 설정하고, 연결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해당 디바이스의 이름을 출력합니다.

  5. 연결 해제 사용이 끝난 후에는 블루투스 디바이스와의 연결을 해제해야 합니다. 아래 코드를 사용하여 연결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void disconnectDevice(Peripheral peripheral) async {
      await _bleManager.disconnect(peripheral.identifier);
      if (!await _bleManager.isConnected()) {
        // 디바이스와의 연결이 해제됨
        print('Disconnected from device: ${peripheral.name}');
      }
    }
    

    위 코드는 선택한 블루투스 디바이스와의 연결을 해제하고, 연결이 해제됐음을 출력합니다.

플러터의 flutter_ble_lib를 사용하여 블루투스 기기와의 연결 설정을 위한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이를 기반으로 여러분의 앱에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