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 Flutter에서의 즐겨찾기 기능 구현 방법

목차

  1. 소개
  2. 구현 방법
  3. 예제 코드
  4. 참고 자료

1. 소개

즐겨찾기 기능은 사용자가 특정 항목을 저장하고 나중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Flutter에서는 즐겨찾기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상태 관리와 데이터 저장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 구현 방법

Flutter에서의 즐겨찾기 기능 구현을 위해 다음 단계를 따릅니다.

  1.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는 버튼 또는 아이콘을 포함해야 합니다.
  2. 데이터 모델을 생성합니다. 이 모델은 즐겨찾기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3. 상태 관리를 구현합니다. Flutter에서는 상태 관리를 위해 Provider나 BLoC 패턴과 같은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사용자가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때마다 해당 상태를 업데이트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데이터 모델 간의 상호 작용을 구현해야 합니다.
  5.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로컬 저장소에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도록 합니다.

3. 예제 코드

다음은 Flutter에서 즐겨찾기 기능을 구현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 데이터 모델
class Book {
  final String title;
  final bool isFavorite;

  Book({required this.title, required this.isFavorite});
}

// 상태 관리
class BookModel extends ChangeNotifier {
  List<Book> _books = [
    Book(title: 'Book 1', isFavorite: false),
    Book(title: 'Book 2', isFavorite: true),
    Book(title: 'Book 3', isFavorite: false),
  ];

  List<Book> get books => _books;

  void toggleFavorite(int index) {
    _books[index].isFavorite = !_books[index].isFavorite;
    notifyListeners();
  }
}

// 사용자 인터페이스
class BookPage extends StatelessWidget {
  final BookModel model = BookModel();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title: Text('Book Page')),
      body: ListView.builder(
        itemCount: model.books.length,
        itemBuilder: (context, index) {
          return ListTile(
            title: Text(model.books[index].title),
            leading: IconButton(
              icon: Icon(model.books[index].isFavorite ? Icons.favorite : Icons.favorite_border),
              onPressed: () {
                model.toggleFavorite(index);
              },
            ),
          );
        },
      ),
    );
  }
}

위의 예제 코드에서는 Book 클래스를 통해 데이터 모델을 구현하고, BookModel 클래스를 통해 상태 관리를 수행합니다. BookPage 클래스에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BookModel 클래스와의 상호 작용을 담당합니다.

4.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