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 슬라이딩 패널 이미지 갤러리

이번에는 플러터(Flutter)를 사용하여 슬라이딩 패널 이미지 갤러리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슬라이딩 패널 이미지 갤러리를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필요한 패키지 import 하기
  2. 이미지 목록 가져오기
  3. 슬라이딩 패널 위젯 구현하기
  4. 이미지 선택 로직 구현하기

1. 필요한 패키지 import 하기

이미지 갤러리를 구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패키지를 import해야 합니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sliding_up_panel/sliding_up_panel.dart';

sliding_up_panel 패키지는 슬라이딩 패널 기능을 지원하기 위한 패키지입니다.

2. 이미지 목록 가져오기

이미지 목록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앱에서 사용할 이미지들을 미리 정의하고, 해당 이미지들의 경로를 가져와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이미지 경로 목록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List<String> imagePaths = [
  'assets/images/image1.jpg',
  'assets/images/image2.jpg',
  'assets/images/image3.jpg',
  // ...
];

3. 슬라이딩 패널 위젯 구현하기

슬라이딩 패널 위젯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SlidingUpPanel 위젯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슬라이딩 패널 위젯을 구현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class GalleryPage extends StatelessWidget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이미지 갤러리'),
      ),
      body: SlidingUpPanel(
        panelBuilder: (scrollController) => _buildPanelContent(scrollController),
        body: _buildImageGrid(),
      ),
    );
  }

  Widget _buildImageGrid() {
    return GridView.builder(
      itemCount: imagePaths.length,
      gridDelegate: SliverGridDelegateWithFixedCrossAxisCount(
        crossAxisCount: 3,
      ),
      itemBuilder: (context, index) => Image.asset(imagePaths[index]),
    );
  }

  Widget _buildPanelContent(ScrollController scrollController) {
    return ListView.builder(
      controller: scrollController,
      itemCount: imagePaths.length,
      itemBuilder: (context, index) => ListTile(
        leading: Image.asset(imagePaths[index]),
        title: Text('Image ${index + 1}'),
      ),
    );
  }
}

SlidingUpPanel을 사용하여 슬라이딩 패널을 구현하고, panelBuilder를 통해 패널 내용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_buildImageGrid() 함수에서는 갤러리 형태의 이미지 그리드를 구현하고, _buildPanelContent() 함수에서는 슬라이딩 패널에 표시될 내용을 구현합니다.

4. 이미지 선택 로직 구현하기

슬라이딩 패널의 이미지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의 동작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해당 이미지를 클릭하면 발생하는 이벤트를 처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_buildPanelContent() 함수에서 ListTile 위젯을 클릭 시 해당 이미지를 선택하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nTap 콜백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선택하고 선택된 이미지를 다른 화면으로 전달하는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해당 앱의 요구 사항에 따라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List<String> selectedImages = [];

// ...

Widget _buildPanelContent(ScrollController scrollController) {
  return ListView.builder(
    controller: scrollController,
    itemCount: imagePaths.length,
    itemBuilder: (context, index) => ListTile(
      leading: Image.asset(imagePaths[index]),
      title: Text('Image ${index + 1}'),
      onTap: () {
        String selectedImage = imagePaths[index];
        if (selectedImages.contains(selectedImage)) {
          selectedImages.remove(selectedImage);
        } else {
          selectedImages.add(selectedImage);
        }
        // 선택된 이미지 처리 로직 구현
      },
    ),
  );
}

위의 코드에서는 selectedImages라는 리스트를 사용하여 선택된 이미지들을 관리합니다. 이미지가 선택되면 해당 이미지가 selectedImages에 추가되고, 이미 선택된 이미지이면 selectedImages에서 제거합니다. 이후 선택된 이미지에 대한 처리 로직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위의 예제 코드를 통해 플러터 슬라이딩 패널 이미지 갤러리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기능에 따라 코드를 수정하고 개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