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Redux Store의 상태 변경 방법 중 언제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나요?

Redux는 상태 관리를 위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시작되었으나, Flutter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dux Store를 사용하여 앱의 전역 상태를 관리하고 변경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Redux Store의 상태 변경 방법 중 언제 어떤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접 상태 변경하기

가장 간단한 방법은 직접 store.state에 접근하여 상태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Redux Store의 핵심 개념을 우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권장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UI 컴포넌트는 상태의 변화를 감지하여 업데이트를 수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직접 상태를 변경함으로써 이러한 업데이트 동작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Redux Store를 사용할 때에는 이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액션(Action)을 디스패치하기

Redux에서 상태를 변경하는 권장된 방법은 액션(Action)을 디스패치(dispatch)하는 것입니다. 액션은 단순한 자바스크립트 객체로서 앱의 상태를 변경하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포함합니다. Redux Store는 액션을 수신하고 리듀서(reducer)를 이용하여 새로운 상태를 생성합니다.

액션을 디스패치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store.dispatch 메소드를 호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Flutter에서 Redux를 사용할 때는 Redux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StoreProvider와 같은 래퍼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3. 미들웨어(Middleware)를 사용하기

Redux에서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비동기 작업을 처리하는 데 유용합니다. 미들웨어는 액션을 디스패치하기 전과 후에 추가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요청을 처리하거나, 로깅을 수행하는 등의 작업을 미들웨어를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Redux는 여러 가지 미들웨어를 제공하며, 사용자가 직접 커스텀한 미들웨어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것은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앱의 복잡도가 증가할수록 미들웨어의 유용성이 커집니다.

4. 서브스크리버(Subscriber) 패턴 활용하기

Redux Store는 상태의 변화를 구독(subscribe)할 수 있는 구독자 패턴을 지원합니다. 서브스크리버 패턴을 활용하여 상태 변화에 대한 실시간 업데이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Redux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StoreConnectorSelector를 사용하여 UI 컴포넌트를 리덕스 상태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서브스크리버 패턴을 사용하면 상태의 변화에 따라 적절한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앱의 성능 향상과 코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만듭니다.


Redux Store의 상태를 변경하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다양합니다. 직접 상태를 변경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으며, 액션을 디스패치하는 방법과 미들웨어를 사용하는 방법은 Redux의 핵심 개념에 기반합니다. 또한, 서브스크리버 패턴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상태의 변화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Redux 공식 문서(https://redux.js.org/)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