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와 Redux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플러터와 Redux는 서로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상태 관리 측면에서 함께 사용될 수 있습니다. Redux는 플러터 앱에서 전역 상태 관리를 구현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Redux는 앱의 데이터 흐름을 단순화하고, 어플리케이션의 특정 부분에서 발생하는 상태 변화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처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Redux를 플러터 앱에 통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를 수 있습니다:

  1. redux 패키지를 플러터 앱에 추가합니다. 이를 위해 pubspec.ya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하고, 패키지를 가져옵니다.

  2. 앱의 상태를 나타내는 전역 Store를 생성합니다. 이는 앱의 모든 상태를 관리하는 중앙 저장소 역할을 합니다.

  3. 리듀서(Reducer)를 작성합니다. 리듀서는 앱의 상태를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액션(Action)을 기반으로 새로운 상태를 반환합니다.

  4. 미들웨어(Middleware)를 사용하여 Redux 애플리케이션의 흐름을 제어합니다. 미들웨어는 액션을 중간에 가로채고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5. 플러터 위젯과 Redux를 연결합니다. Redux 상태의 변경을 감지하고 플러터 위젯을 업데이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Provider 패키지나 Redux 패키지의 커넥터(Connecto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Redux를 사용하면 플러터 앱에서 전역 상태 관리와 애플리케이션의 상태 변화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Redux는 복잡한 앱의 상태 관리를 단순화하고, 유지보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참고로, Redux는 플러터에서 상태 관리를 위한 한 가지 방법일 뿐이며, 다른 방식으로도 상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상태 관리 패턴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