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 Flutter_typeahead에서 자동 완성 기능의 정확도 조정하기

플러터는 Google에서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개발 프레임워크로, 다양한 기능과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그 중 하나인 Flutter_typeahead는 자동 완성 기능을 구현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하지만 기본 설정에서는 자동 완성 결과의 정확도가 원하는 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Flutter_typeahead에서 자동 완성 결과의 정확도를 조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동 완성 기능의 동작 원리

먼저, Flutter_typeahead에서 자동 완성 기능의 동작 원리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자동 완성은 입력된 문자열을 기준으로 데이터 소스에서 해당 문자열과 일치하는 결과를 찾아 보여줍니다. 이 때 일치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문자열 비교 알고리즘이 사용됩니다.

2. 정확도 조정을 위한 문자열 비교 알고리즘 선택

Flutter_typeahead에서는 기본적으로 “Levenshtein distance”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문자열 비교를 수행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입력된 문자열과 데이터 소스의 각 항목을 비교하여 편집 거리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하지만 이 알고리즘이 모든 경우에 적합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을 변경하려면 typeAheadController에서 textFieldConfiguration을 초기화 할 때 compareFn 파라미터를 이용해 원하는 비교 알고리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merau-Levenshtein distance” 알고리즘을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TextField(
  controller: typeAheadController,
  decoration: InputDecoration(
    hintText: 'Search',
    labelText: 'Search',
  ),
  suggestionsCallback: (pattern) async {
    return await DataService.getSuggestions(pattern);
  },
  itemBuilder: (context, suggestion) {
    return ListTile(
      title: Text(suggestion),
    );
  },
  onSuggestionSelected: (suggestion) {
    typeAheadController.text = suggestion;
  },
  textFieldConfiguration: TextFieldConfiguration(
    compareFn: (item, query) {
      return levenshteinDistance(item, query); // 사용자 정의 알고리즘 적용
    },
  ),
),

compareFn의 인자로는 데이터 소스의 항목과 입력된 문자열이 전달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비교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정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추가적인 정확도 조정 방법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문자열 비교 알고리즘을 선정하는 것 외에도,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 완성 기능의 정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결론

플러터의 Flutter_typeahead를 사용하여 자동 완성 기능을 구현할 때, 기본 설정으로는 원하는 정확도를 얻을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문자열 비교 알고리즘을 변경하거나 추가적인 조정 방법을 사용하여 정확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사용자에게 더 나은 자동 완성 경험을 제공해보세요.

참고: Flutter_typeahead GitH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