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에서 오프라인 데이터 동기화 방법

앱 개발 중 오프라인 상황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온라인으로 다시 동기화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입니다. Flutter에서는 이를 구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Flutter에서 오프라인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SQLite 사용하기

SQLite는 오프라인 상황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경량 데이터베이스 엔진입니다. Flutter에서는 sqflite 패키지를 통해 SQLit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로컬에 저장하고, 나중에 온라인으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sqflite/sqflite.dart';

// 데이터 저장 및 동기화 메서드 예시
void saveDataLocally(Map<String, dynamic> data) async {
   Database db = await openDatabase('my_database.db'); // 로컬 데이터베이스 열기
   await db.insert('my_table', data); // 데이터 삽입
   await db.close(); // 데이터베이스 닫기
}

void syncData() async {
   List<Map<String, dynamic>> localData = await getLocalData(); // 로컬 데이터 가져오기
   
   // 데이터 동기화 로직 작성
   
   await clearLocalData(); // 로컬 데이터 삭제
}

2. SharedPreferences 사용하기

SharedPreferences는 간단한 키-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Flutter에서는 shared_preferences 패키지를 통해 SharedPreference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여 사용자 데이터를 로컬에 저장하고, 나중에 온라인으로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import 'package:shared_preferences/shared_preferences.dart';

// 데이터 저장 및 동기화 메서드 예시
void saveDataLocally(Map<String, dynamic> data) async {
   SharedPreferences prefs = await SharedPreferences.getInstance(); // SharedPreferences 인스턴스 가져오기
   prefs.setString('my_data', data.toString()); // 데이터 저장
}

void syncData() async {
   SharedPreferences prefs = await SharedPreferences.getInstance(); // SharedPreferences 인스턴스 가져오기
   String localDataString = prefs.getString('my_data'); // 로컬 데이터 가져오기
   
   // 데이터 동기화 로직 작성
   
   await prefs.remove('my_data'); // 로컬 데이터 삭제
}

3. 외부 데이터베이스 사용하기

SQLite와 SharedPreferences 외에도 외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오프라인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Firebase와 같은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오프라인 데이터를 원격 서버와 동기화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클라이언트 SDK를 사용하여 동기화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 Firebase를 사용한 데이터 저장 및 동기화 메서드 예시
void saveDataLocally(Map<String, dynamic> data) async {
   // Firebase 저장 로직 작성
}

void syncData() async {
   // Firebase 동기화 로직 작성
}

마무리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은 Flutter에서 오프라인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하는 간단한 예시입니다. 실제로는 앱의 요구 사항에 따라 데이터 저장 및 동기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앱의 요구 사항과 환경에 맞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오프라인 데이터 동기화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