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Flutter)에서 애니메이션(Animation) 구현하기

이번에는 플러터(Flutter)에서 애니메이션(Animation)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플러터에서는 애니메이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사용하기 전에

애니메이션을 사용하기 전에 몇 가지 기본 개념을 알아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컨트롤러(Animation Controller)는 애니메이션의 상태를 제어하고 관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애니메이션을 시작하거나 일시정지, 중지하는데 사용됩니다.

애니메이션(Animation)은 애니메이션의 값을 나타내는 객체입니다. 일반적으로 시작 값과 끝 값, 그리고 애니메이션의 진행 상태를 나타내는 메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트위닝(Tweening)은 애니메이션 값의 변화를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시작 값과 끝 값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색깔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때 시작 색깔과 끝 색깔을 보간하여 부드러운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 구현하기

  1. 우선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생성합니다.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는 AnimationController 클래스를 이용하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생성하는 예시입니다.
AnimationController controller = AnimationController(
  duration: Duration(seconds: 2),
  vsync: this,
);
  1. 애니메이션을 정의합니다. 애니메이션은 Tween 클래스를 이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값을 부드럽게 변화시키는 샘플 코드입니다.
Animation<Color> colorAnimation = ColorTween(
  begin: Colors.red,
  end: Colors.blue,
).animate(controller);
  1. 애니메이션을 시작합니다. AnimationControllerforward 메소드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controller.forward();
  1. 애니메이션을 사용하려는 위젯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위젯의 색상을 애니메이션 값으로 변경하려면 아래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AnimatedBuilder(
  animation: colorAnimation,
  builder: (BuildContext context, Widget child) {
    return Container(
      color: colorAnimation.value,
    );
  }
);

마무리

플러터(Flutter)에서 애니메이션을 구현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애니메이션 컨트롤러와 트위닝(Tweening)을 사용하여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플러터가 제공하는 다양한 애니메이션 관련 클래스와 메소드를 참고하여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구현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