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Flutter)의 장점과 단점은?

플러터(Flutter)는 Google에서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모바일 앱 개발 프레임워크로, iOS와 Android 모두에서 동작하는 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플러터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점

  1. 빠른 개발: 플러터는 하나의 코드베이스로 iOS 및 Android 앱을 개발할 수 있으므로 개발 시간이 크게 절감됩니다. 개발자들은 동일한 UI 및 비즈니스 로직을 사용하여 두 플랫폼에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2. 고성능: 플러터는 네이티브 앱과 같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Framework에서 제공하는 직접 렌더링 기능으로 인해 앱이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습니다.

  3. 아름다운 UI: 플러터는 시각적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Material Design 및 Cupertino 디자인 언어를 사용하여 아름답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4. 확장성: 플러터는 다양한 기기 및 화면 크기에 대해 자동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패키지 및 라이브러리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5. Hot Reload: 플러터의 Hot Reload 기능은 앱 개발 과정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코드 변경 후 즉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발자들은 앱의 빠른 반응성을 확인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학습 곡선: 플러터는 새로운 개념 및 아키텍처 패턴을 도입하여 배우는 데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에 다른 프레임워크나 언어를 사용해본 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학습 곡선이 더욱 가파를 수 있습니다.

  2. 플러그인의 부족: 플러터는 아직 비교적 새로운 개발 프레임워크로, 다른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플러그인 및 라이브러리의 수가 적을 수 있습니다. 이는 일부 특정한 기능을 구현하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성숙도: 플러터는 아직 상대적으로 성숙한 단계에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일부 버그나 안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플러터는 빠른 개발, 고성능, 아름다운 UI, 확장성 및 개발 효율성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매우 강력한 프레임워크입니다. 그러나 학습 곡선과 플러그인 부족, 아직까지 성숙도 문제는 약점으로 언급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이러한 장점 및 단점을 고려하여 플러터를 사용할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