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플러터(Flutter) 앱에 광고 삽입하기

플러터(Flutter)를 사용하여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 있다면, 앱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고려하고 있을 것입니다.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앱 운영 비용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 글에서는 플러터 앱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광고 네트워크 선택

먼저, 앱에 삽입할 광고 네트워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플러터 개발에서 널리 사용되는 몇 가지 인기 있는 광고 네트워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중에서 사용할 광고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해당 네트워크의 SDK를 플러터 프로젝트에 추가해야 합니다.

SDK 추가하기

광고 네트워크의 SDK를 플러터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방법은 네트워크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네트워크는 플러터용 SDK 패키지를 제공하므로, 이를 프로젝트에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 AdMob의 경우, google_mobile_ads 패키지를 사용하여 SDK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pubspec.yaml 파일에 다음과 같은 의존성을 추가해 주어야 합니다:

dependencies:
  flutter:
    sdk: flutter
  google_mobile_ads: ^0.11.0

pubspec.yaml 파일에 의존성을 추가한 후, 터미널에서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여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flutter pub get

광고 위젯 구현하기

SDK를 추가했다면, 이제 광고를 표시할 위젯을 구현할 차례입니다. 보통 광고를 표시하는 위젯은 BannerAdInterstitialAd와 같은 특정한 위젯으로 제공됩니다.

예를 들어, Google AdMob에서 배너 광고를 표시하려면 BannerAd 위젯을 사용합니다. 광고 위젯을 사용하기 전에 해당 광고 네트워크의 문서를 참조하여 필요한 설정과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는 Google AdMob의 BannerAd 위젯을 사용하는 예시입니다:

import 'package:google_mobile_ads/google_mobile_ads.dart';

BannerAd bannerAd;

@override
void initState() {
  super.initState();
  
  bannerAd = BannerAd(
    adUnitId: 'your_ad_unit_id',
    size: AdSize.banner,
    request: AdRequest(),
    listener: BannerAdListener(
      onAdLoaded: (Ad ad) {
        print('Ad loaded.');
      },
      onAdFailedToLoad: (Ad ad, LoadAdError error) {
        ad.dispose();
        bannerAd = null;
        print('Ad failed to load: $error');
      },
    ),
  );
  
  bannerAd.load();
}

@override
void dispose() {
  super.dispose();
  bannerAd.dispose();
}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광고 삽입하기'),
    ),
    body: Center(
      child: Container(
        width: bannerAd.size.width.toDouble(),
        height: bannerAd.size.height.toDouble(),
        child: AdWidget(ad: bannerAd),
      ),
    ),
  );
}

위 코드는 BannerAd 위젯을 생성하고, 앱의 상태에 따라 해당 광고를 로드하고 제거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build() 메서드에서는 AdWidget을 사용하여 광고를 표시하는 공간을 만듭니다.

광고 테스트하기

실제 광고가 표시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테스트 광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광고 네트워크는 테스트에 사용할 수 있는 광고 유닛 ID를 제공하므로, 해당 ID를 사용하여 광고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유닛 ID를 설정하는 방법은 사용 중인 광고 네트워크의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Google AdMob의 경우, 테스트를 위해 AdRequest 객체를 생성할 때 AdRequest.nonPersonalizedAds()를 사용하여 비개인화된 광고를 요청하면 됩니다.

결론

이제 플러터 앱에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광고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해당 네트워크의 SDK를 추가한 후, 광고를 표시할 위젯을 구현하는 작업을 수행하면 됩니다.

광고를 삽입하여 앱 운영 비용을 지원하거나 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므로, 앱을 개발하거나 운영하는 개발자에게 광고 삽입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