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 Flutter의 역사와 발전 과정

목차

Flutter 소개

Flutter는 Google에서 개발한 UI 프레임워크로, 모바일, 웹 및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공용 코드베이스를 제공합니다. Flutter는 Dart 언어를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부분을 빠르고 화려하며 반응 형으로 개발할 수 있습니다. Flutter의 주요 기능은 클로스 바이너리 컴파일러, 핫 리로딩, 레이아웃 및 디자인을 위한 위젯 등이 있습니다.

Flutter의 역사

Flutter는 2015년에 Google의 다트 컨퍼런스에서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처음에는 “Sky”라는 프로젝트명으로 시작되었지만, 2018년에 Flutter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Flutter는 최초로 Android와 iOS에 대한 개발을 지원하였으며, 이후에 웹 및 데스크톱 플랫폼도 추가되었습니다.

Flutter는 Google의 개발자들과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활발하게 발전되었습니다. 이러한 개발자들은 Flutter에 기여하고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기 위해 GitHub에서 소스코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Flutter의 발전 과정

Flutter는 현재까지 여러 가지 버전을 거쳐 성장해 왔습니다. 다음은 Flutter의 주요 발전 과정입니다.

Flutter 1.0

2018년 12월, Flutter 1.0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은 안정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Google은 “1.0은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이 오류 없이 정확하게 동작한다는 의미”라고 선언했습니다. Flutter 1.0은 Android와 iOS에 대한 개발 지원을 제공하였습니다.

Flutter 1.2

2019년 2월, Flutter 1.2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안정성과 성능 개선이 이루어졌고, 애니메이션과 터치 이벤트 처리 등의 기능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Flutter 2.0

2021년 3월, Flutter 2.0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 버전에서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Flutter 2.0은 또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베타 지원을 제공하며, Android와 iOS에 대한 개발 지원이 계속해서 개선되었습니다.

결론

Flutter는 Google에서 개발한 유연하고 효율적인 UI 프레임워크입니다. 역사적으로 계속 발전해온 Flutter는 다양한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개선되어 현재 많은 개발자들에게 선택되고 있습니다. Flutter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